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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 디자인 TIP !!
이즈먼트

※ 쇼핑몰디자인, 누가 할 것인가?

운영내부에서 직접한다.
- 직접 잘 할 수만 있다면 가장 좋은 방법이다. 그 이유는 디자인 비용이 추가로 발생하지 않아서!
- 원하는 디자인을 할 수 있다.
- 운영상에 필요한 각종 디자인의 경우에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 자신만의 디자인스타일(색깔)로 쇼핑몰디자인 원칙에 어긋난 과오를 범할 수 있다.
- 모든 부분에 해당 되듯이 운영자 내부에서 진행하는 것이가장 바람직하며 효율적으로 쇼핑몰이 잘 운영될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 또는 디자인 업체 의뢰
- 디자인 비용이 발생한다. (적은비용은 퀄리티가 걱정되고 비싼디자인은 많은 비용부담)
- 의뢰후 디자인 소요시간이 길어질 수 있다.
- 의뢰자와 의뢰받는자의 커뮤니케이션이 원만히 잘 이뤄져야 원하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 운영상의 필요한 각종 디자인까지 의뢰할 경우 운영효율이 떨어지고 추가비용도 발생하게 된다.

판매 디자인스킨
- 이미 제작된 여러종류의 디자인 스킨을 구매하여 쇼핑몰 디자인을 완성한다.
- 필요의 의하여 구매한 스킨의 디자인을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다.
- 저렴한 비용으로 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다.
- 이미 제작된 디자인스킨으로 가장 빠르게 쇼핑몰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다.
- 창업이 처음이시거나 디자인을 할 수 없다면 가장 추천 합니다.


※ 쇼핑몰디자인, 어떻게 할 것인가?
장사가 잘되는 디자인이 무엇인지 생각한다.
쇼핑몰 디자인은 "이쁘다" "멋지다" "화려하다" 등의 미사여구가 아니다.
쇼핑몰 디자인이 미적인 개인 화랑 같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쇼핑몰 디자인은 쇼핑몰을 구축하는 하나의 과정이며
- 쇼핑몰 디자인에 대해서 과도하게 신경을 쓰시는 분들에게는 "쇼핑몰디자인이 쇼핑몰 성패를 좌우하지는 않습니다"라고까지 말씀드립니다.
쇼핑몰 디자인은 온라인상의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원칙에 부합해야 합니다.
쇼핑몰 디자인의 큰 원칙을 "구매가 쉽고 편리한 디자인"입니다.
-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시선에서 구매가 될 수 있는 고객이 편리한 디자인이어야 합니다.
카테고리는 쉽게 찾을 수 있는지, 여러 기획의도(신상품,베스트, 이벤트 등등)에 따라 알맞게 판매상품이 보여지도록 하는 것이 디자인이 기본적인 사항입니다.

좋지 못한 디자인
- 메인페이지에 카테고리가 어디있는지 찾기 힘들때
- 메인페이지에 상위에는 이미지로 도배하여 판매상품이 잘 보이지 않을때
- 메인페이지외에 별도의 intro페이지가 있을때
- 너무 강렬한 색이나 너무 독창적인 디자인으로 상품보다 더 독보일때
- 중요한 버튼과 링크 등의 연결이 없거나 찾기 힘들어 구매하기 어려울때
- 형상화되는 이쁜이미지 등으로 된 의미없는 배너가 페이지 상위에 보일때


※ 쉽고 편리한 쇼핑이 가능한 디자인이 최우선입니다 !
잘된다는 많은 쇼핑몰의 디자인을 보면 비슷비슷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 쇼핑몰 디자인도 추세가 있고 유행이 있지만 보편적인 디자인형태가 있습니다.
- 이러한 보편적인 디자인은 단기간에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 고객의 수많은 구매형태를 통해서 이루어진 UI(유저인터페이스)입니다.
- 이렇게 형식화(정형화)된 UI는 일반구매자에게 가장 편리한 구매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에
- 이런 일반적인 UI의 틀을 지키면서 독창적인 디자인을 덧붙여서 구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쇼핑몰 디자인은 철저하게 방문자의 편의성 입장에 맞춰져야 한다.
- 때론 간결하게 때론 자세하게 고객이 원하는 컨텐츠를 적제적소에 표현해야 합니다.
- 있어야 할 기능이 있어야 할 안내가 있어야만 자주 방문하고 물건을 구매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상품을 최대한 위에서부터 눈에 잘 띄게 디자인 합니다.
- 메인페이지, 카테고리 페이지, 상품상세 페이지의 페이지 특성에 맞게
- 적절한 갯수의 주력상품을 페이지 상단에서 부터 보여질 수 있도록 한다.
카테고리는 좌측에 배치
- 사람의 시선은 위에서 아래로 좌에서 우로 움직입니다.
-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상품을 찾을 수 있는 네비게이션
- 즉 카테고리안내는 좌측에 우선순위로 배열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대표적인 오프라인 쇼핑공간인 백화점의 경우에도 일반화된 상품찾기의 안내도가 있습니다.
- 지하에는 식품매장이 1층에는 패션잡화매장이 2층에는 여성의류...5층에는 가전제품매장이...
- 백화점처럼 온라인 쇼핑몰의 상품찾기인 카테고리 메뉴 네비게이션도 동일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상품 상세설명페이지까지 가는 길을 최대한 짧게
- 구매를 결정하게 되는 상세페이지까지 여러 링크를 통하여 쉽고 빠르게 갈 수 있도록 디자인 합니다.

※ 판매상품에 적합한 컨셉의 쇼핑몰 디자인이 되도록 하자.
악세사리, 아동의류, 고급여성의류 등 판매상품에 해당되는
"큐트", "귀여움", "럭셔리"의 컨셉을 방문고객이 느낄 수 있도록 디자인에 반영한다.

※ 신뢰감이 드는 컨텐츠를 잘 표현하자!
연예인이 운영하는 쇼핑몰이 잘 될 수 있는 가능요소중에 하나가 신뢰입니다.
- 별도의 광고/홍보 없이 유명사람의 이름으로 쉽게 쇼핑몰을 알릴 수 있다는 큰 장점과
- 함께 공인(公人)으로서 질좋은 상품을 고객이 배송받기까지 고객만족을 중요시 할꺼라는
- 공인에 대한 신뢰감이 밑바탕에 있기 때문입니다.
쇼핑몰 창업은 여러가지를 관련사항을 놓치지 말고 노력해야 합니다.
- 디자인 영역도 마찬가지로 좋은 쇼핑몰 디자인은
- 고객이 좋은 상품을 믿고 살 수 있도록 판매자의 신뢰를 디자인으로 표현해 주는 것입니다.
- 특히 대형 쇼핑몰처럼 신뢰가 쌓여있지 않은 소규모 쇼핑몰의 경우에는
- (장바구니 버튼) (바로 구매하기 버튼)을 클릭하기 위한 고객에 대한 신뢰감 형성은 매우 중요합니다.
- - 법률에 정한 소비자보호법을 시행하여 적극적으로 홍보한다.
- - 법령에 의한 에스크로, 소비자피해보상보험 등의 소비자피해보상 정책을 적극적으로 알려
- - "우리 쇼핑몰은 소비자를 보호하는 안전한 쇼핑몰"임을 강조
- - 공지사항 등의 게시판 컨텐츠를 꾸준히 업데이트하여 활성화 하고자 노력합니다.
- - 게시판 등의 각종 컨텐츠를 꾸준히 관리하셔서 생동감이 있는 Active한 쇼핑몰임을 보여주세요.
- - 또한 상품후기게시판 등의 고객게시판의 활성화를 위해서도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 - 활성화 된다면 그때부터는 쓰지 말라고 해도 구매자들이 알아서
- - 게시물을 작성하시게 되며 그렇게 쌓이게 되는 각종 컨텐츠를
- - 디자인에 잘 활용하여 쇼핑몰의 좋은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 - 고객센터 전화번호는 개인핸드폰으로 하지 말자.
- - 고객의 개인정보보호하는 장치와 정책을 널리 알려 회원가입을 유도합니다.
- - 회원가입시의 실명인증 제도, 주민번호의 암호화, 개인정보에 대한 보호정책을
- - 사이트 하단, 고객센터, 가입페이지 등에 디자인 합니다.
- - 방문자가 알 수 있는 광고매체 또는 이벤트를 적극 알리자.
- - 널리 알려진 광고홍보 매체와 제휴 마케팅이 있다면 고객에게 적극적으로 알려드립니다.

※ 경쟁 쇼핑몰 디자인을 꾸준히 관찰하자
디자인에 국한된 사항은 아니지만 사업의 경쟁상대를 꾸준히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기의 전체적인 디자인 구축단계는 물론 더욱 중요한 운영상의 이벤트, 고객안내,상품안내 등
정기적으로 주요 경쟁 쇼핑몰의 디자인을 분석하여
운영 쇼핑몰에 더 발전된 형태의 디자인 아이디어로 흡수할 필요가 있습니다.

※ 운영자는 카피라이터(Copywriter)
쇼핑몰 디자인은 글과 함께 표현되며 이때 표현되는 글은 중요한 쇼핑몰 마케팅 수단입니다.
필요한 정보가 안내되어져 하는 기존 페이지 또는 새로 기획된 페이지에
글에 적합한 디자인과 디자인에 적합한 글로 디자인을 구성합니다.
고객이 만족하는 고객센터 디자인
- 구매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 쉽고 명확하고 친절한 문구가 고객의 눈에 잘 보이도록 크고 뚜렷하게 디자인 합니다.
고객의 구매욕을 자극하는 상품페이지 디자인
- 상품 구매 욕구와 설득력 있는 글과 함께 판매상품 안내를 표현하는 디자인
고객을 끌어당기는 배너 및 이벤트 디자인
- 파격,쇼킹,자극적인 카피와 계절 등의 상황에 알맞은 디자인

※ 웹에서 사용되는 이미지(jpg/gif)는 적절한 용량으로 줄이자
속도저하가 없도록 디자인되는 이미지용량은 퀄러티에 영향이 없는 선에서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전체 쇼핑몰디자인이 디자인의 끝은 아니다
지금까지 쇼핑몰 디자인에 대한 내용을 요약하면 "매출을 이끌 수 있는 디자인"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좋은 상품이 있다고 쇼핑몰이 잘 되는 것이 아니듯
방문자의 편의성이 고려된 디자인이 매출을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운영 마케팅에 필요한 운영상의 디자인도 신경써서 순발력있게 대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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